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법 2) 유입되는 글쓰기

@지식창고 발행일 : 2022-02-12
반응형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법 2) 유입되는 글쓰기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 시에 유입되는 글쓰기 방법을 소개합니다. 첫 시간으로 주제잡기를 글 하단에 링크했으니 꼭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지난 글인 주제잡기는 개론적인인 이야기고 지금부터는 좀 더 실전에 가깝습니다. 제가 여기서 얼마나 더 풀지는 모르겠지만 하여튼 풀어 보겠습니다. 제 글을 읽고 정말 도움을 받는 분들도 있을 것이고, '다 아는 내용이다' 싶은 분들도 있을 겁니다. 참고로 댓글은 제가 달지 않습니다. 시작해 보겠습니다. 오늘의 주제는 '유입되는 글쓰기'입니다.

 

기본 SEO 글쓰기

혹시 SEO라는 말을 들어 보셨습니까? 네이버 블로그는 솔직히 별 필요 없고 티스토리를 하려면 알아야하는 용어입니다. SEO는 Search Engine Optimization의 줄임말입니다. 검색 엔진 최적화로 번역이 되겠네요. 모든 글쓰기는 SEO가 되어 이다면 검색에 유용합니다. 나중에 키워드를 다룰 때 좀더 실전적인 측면을 다루겠지만 대략적인 내용은 여기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거두절미하고 실제로 보여 드리겠습니다.

구글에서 [대전 갈비탕 맛집]을 검색했습니다. 결과를 보시죠. 최상단에는 이미지와 지도가 떠서 글로 바로 이동한 순서입니다. [대정 갈비탕 맛집]으로 떴을 때 가장 먼저 뜨는 글은 다이닝코드라는 곳이네요. 직접 클릭해 들어가 봤습니다.

네 이겁니다. 자 보이시나요? 혹시 여러분들이 이 글을 읽고 검색하면 순위가 바뀌어 있을 수 있습니다. 순위는 주기적으로 바뀌지만 완전히 틀어지지는 않습니다. 하여튼 이런 곳입니다.

두 번째를 들어가니 다다익선 블로그인데 티스토리네요

https://ki-n.tistory.com/793

들어가보니 현재는 운영을 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마지막 글이 2021년 1월 23일입니다. 벌써 1년 전 글입니다. 그런데 한 번 상단에 올라가니 1년이 넘어도 1페이지 안에 들어가 있습니다. 대전에 놀러 갔을 때 갈비탕 먹고 싶어 구글에서 [대전 갈비탕 맛집]을 검색하면 바로 뜨니 유입이 계속 일어날 겁니다. 언제 글을 썼는가 보니 2020년 9월 22일입니다. 거의 2년 동안 최고의 자리에 올라와 있네요. 하여튼 이 정도입니다.

SEO는 간략하게 설명하면 이렇습니다. 인터넷 상에는 정말 많은 글이 있습니다. 그런데 그 많은 글 중에서 어떤 글은 좋은 글이고, 어떤 글은 형편없는 글이 있죠. 그걸 어떻게 알까요? 구글 검색 봇은 다양한 수치를 통해 좋은 글을 인식합니다. 주제와 상관성, 블로그나 홈페이지 지수, 체류 시간, 재 방문자 수 등을 통해 원하는 사람의 글인지 아닌지를 판별합니다. 만약 대전 갈비탕을 검색하고 들어갔는데, 대전 갈비탕 집에서 청소했다는 이야기가 있다면 여러분은 계속 읽겠습니까? 나오죠. 체류시간이 짧은 것이죠. 만약 진짜 대전 갈비탕 이야기이고, 가격이나 영업 시간, 장소, 그리고 맛에 대한 평가가 있다면 꼼꼼히 읽지 않을까요? 구글 검색봇은 이것을 데이터화 시켜, '흠 이 글은 검색어와 깊은 상관성이 있고 좋은 글이구나 그러면 더 상단으로 올려줘야지'라고 생각하게 됩니다.

 

구글 SEO에 대해 잘 정리된 곳을 소개하니 한 번 읽어보십시오. 단지 글만 읽지 말고, 왜 이 글이 구글 SEO를 검색하면 상단에 뜨는지도 생각하면 읽어보십시오. 이곳은 저와 아무 상관없는 곳입니다. 오해 없기 바랍니다.

 

검색엔진최적화(SEO) 마케팅 총정리 가이드

검색엔진최적화 마케팅은 다소 어렵고 복잡하여 단숨에 이해하기가 쉽지 않지만, 메타태그, 보안 프로토콜, 키워드 리서치, 모니터링 활용법부터 구글 검색엔진 원리 및 구글 랭킹요소까지 SEO

www.twinword.co.kr

SEO에 결론을 내려보면 검색자가 원하는 글을 찾아주는 기능 또는 기술입니다. 그 기술을 우리가 적용해야 우리 글도 상단에 뜨겠죠. 나중에 저의 글도 최상단에 뜨는 걸 캡처해서 보여 주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SEO에 대한 이야기는 나중에 따로 더 다루기로 하고 다른 이야기로 넘어가겠습니다.

 

사람들이 찾는 검색어 사용하기

블로그의 글을 쓰고 검색을 생각한다면 키워드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있어야 합니다. 저는 거의 찾지 않고 글을 쓰지만 조회수 올릴 생각으로 글을 쓰면 키워드 검색을 해서 유입량을 가늠합니다. 일단 보시죠. 아래는 [키워드 마스터]라는 곳에서 검색한 키워드 결과입니다. 네이버 기준입니다. 키워드 관련 내용은 나중에 따로 더 깊이 다룰 것입니다. 여기서는 간략하게만 알고 있으면 됩니다. 먼저 주의해서 볼 곳이 총조회수, 문서수, 그리고 비율입니다. 특히 비율을 보시죠. 오늘의 날씨와 오늘의 집 조회수가 엄청나네요. 하지만 저런 키워드는 티스토리로 유입되지 않습니다. 티스토리로 유입되는 키워드는 [부산 만두 맛집] [사하구 복성반점] [영도 복성만두] 등입니다. 이게 한 달 수치로 아는데 조회가 300 정도이고, 비율을 0.481입니다. 괜찮네요. 이런 글은 한 번 작성해 놓으면 1-2년은 상단을 차지할 것 같습니다. 일 년이면 4000 정도 나오겠네요. 

유입위한 키워드 검색

이 주제에서 하고 싶은 말은 이겁니다. 검색되지 않는 글은 아무리 적어도 검색이 거의 일어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지금 제가 적고 있는 이 글도 사실은 검색이 잘 되지 않고 의외로 상단에 올라가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적는 이유는 나중에 이 글을 자체 블로그 안에서 인용하기 위해서입니다. 하여튼 많은 유입자를 끌어들이고 싶으면 유입되는 키워드를 사용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하나 더 봅시다. 키워드는 [아카데미 노트북]과 [고등학교 졸업 선물]입니다. 월간 검색량이 10,600입니다. 적지 않네요. 

잘 보세요. 이 키워드는 언제 검색할까요? 네에 당연하죠. 11월 말부터 서서히 올라가서 2월에 가장 정점을 찍고 갑자기 떨어집니다. 3월은 졸업이 아니라 입학이죠. 그쵸. 키워드의 속성이 있습니다. 이걸 이해해야 합니다.

자 그럼 이번에 아카데미 노트북입니다. 아카데미 노트북도 [고등학교 졸업 선물]과 거의 같습니다. 왜요? 대학교 가서 레포트 하려면 노트북이 필요하니까요. 그래도 이건 중간 약간씩 검색을 합니다. 키워드에 대한 이야기는 키워드를 다룰 때 더 상세히 하겠습니다.

 

큰 제목을 두 가지로 잡았지만 세세한 내용으로 다루면 정말 많이 필요합니다. 오늘은 일단 여기까지만 하면 되겠네요.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아래의 글도 꼭 한 번 읽어 보십시오. 특히 초보자라면 도움이 많이 될 겁니다.

반응형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법 1) 주제잡기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법 1) 주제 잡기

티스토리 블로그 1) 주제 잡기 제가 블로그 전문가도 아니다. 뭐 이런 글을 쓰냐 싶지만 그냥 읽고 싶으면 읽으십시오. 하지만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는 이들은 도움이 될 겁니다. 방금 블로그 운

korea.osulgil.com

 

 

 

강의로 돈을 버는 방법

강의로 돈을 버는 방법 오늘은 강의로 돈을 버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제가 직접 하기도 하고, 주워들은? 이야기도 있습니다. 읽어보시고 좋은 아이디어를 얻어 가시기를 바랍니다. 먼저 집에서

korea.osulgil.com

 

 

 

집에서 돈 버는 방법

집에서 돈 버는 방법 집에서 돈을 벌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소개합니다. 코로나 시국에 마음대로 밖에도 못 나가고, 아이가 있으면 외출 시간도 제한되어 알바도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korea.osulgil.com

 

반응형

댓글